본문 바로가기

좋은 음식, 이모저모!

장염에 좋은 음식, 이모저모!

장염에 좋은 음식, 이모저모!

 

 

오늘은 장염에 대해 포스팅 할거에요!

저는 소화계가 안좋기도 하고 급성 장염도 자주 겪고는 했어요!!

요새는 그나마 좀 괜찮은 편입니다!!!

 

 

 

 

 

장염에 원인은 정말 많고 만성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거의 달고 계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런 분들께 또는 갑자기 장염이 찾아오신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포스팅 하겠습니다!!

 

 

 

 

 

 

1.매실

 

첫 번째 음식은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이 장에 좋다는 건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사항이죠!

제 집 냉장고에도 매실액이 있습니다!!헤헤 소화제..

 

그 이유의 가장 큰 이유는 매실의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이 카테킨은 독성 물질을 분해시키고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줍니다!

 

게다가 장속 살균력 또한 높아서 장염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카테킨이 장내 세균 번식 예방에도 좋다 하니 장염에는 거의 으뜸이라 봐도 좋겠네요!

 

 

 

 

 

 

2.생강

 

두 번째 음식은 생강입니다!


생강은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입맛을 돋우는데도 좋은데요!
생강의 진저롤솔가올이 박테리아와 세균 등을 제거하고 장염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없앱니다.

또한 몸에 열을 높여 신진대사 촉진과 이 생강으로 만든 생강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힘도 있다고 하네요!
잦은 구토 억제와 식중독 예방, 위에도 좋다고 하니 생강은 어떠신가요?

 

 

 

 

 

3.바나나

 

다음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펙틴은 소화를 돕고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의 건강을 지킵니다.
거기에 영양소 흡수에도 도움을 주고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더군다나 독소 및 유해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데에도 일가견이 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유해균이 아닌 유익균을 살리는 힘도 있으니 달달하니 맛있는 바나나는 어떠신가요?

 

 

 

 

 

4.양배추

 

다음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가 장에 좋다 라는건 다들 많이 들어보셨죠?

 

이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는 채소입니다.

 

거기에 비타민 KA의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 또한 굉장히 많이 들어있어서 급성 장염이나 대장암 또는 대장이 아닌 위에도 영향을 크게 미친다 하니 소화기관이 안 좋은 분들께는 희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음식물의 영양분 흡수에도 좋고 균의 확산 방지에도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거기에 비타민 U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 U는 십이지장, 위와 장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동시에 예방에도 힘쓴다 하니 아주 좋습니다!

 

스트레스만 받아도 쉽게 약해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부족해져 손쉽게 예민해질 수 있는 위 점막 보호에도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비타민 A,C로 인한 해독효과와 피부미용, 다이어트 거기에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 K로 인한 뼈의 건강까지 챙겨주는 양배추는 그야말로 팔방미인이라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양배추 많이 좋아합니다..헤헤

 

 

 

 

 

 

 

5.사과

 

다음은 사과입니다.

위에 바나나 부분에서 말씀드렸던 펙틴!!
이 펙틴이 소화계에 굉장히 좋은데 바나나에 못지않게 사과에도 펙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장 염증 완화와 예방에 아주 훌륭합니다.

급성 장염이 와서 속 안 좋을 때 속 발칵 뒤집어지시는 분들!
딱히 저라고는 말씀 못 드리겠지만 저는 그런 경우에 피부도 같이 뒤집어지더라고요.

사과로 펙틴 챙기실 겸 달달하게 맛도 챙기실 겸 비타민 C도 챙겨가시면서 깨알같이 피부도 챙겨보세요!
단, 사과나 포도 같은 과일류의 영양을 제대로 챙기려면 인공 당이 가득한 과일 음료수로는 대체 불가능한 점 알고 계시죠?

 

 

 

 

6.

 

마지막은 꿀입니다!

꿀은 솔직히 맛만 알고 영양은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잖아요?
저도 꿀은 그냥 맛있는 거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꿀은 생각 외로 영양분이 엄청 많은 재료입니다!
풍부한 무기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피부와 주름에 효과적이고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거기에 코펜하겐의 한 대학 연구에 의하면 통증 완화와 염증 완화에도 꿀물의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일종의 천연 진통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뱃속의 가스를 중화시켜주어 복부 팽만에도 효과적이고 꿀의 프로폴리스에 의한 항산화 작용이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거기에 면역력과 피로 회복에도 뛰어나 장염에 걸려 비실비실할 때 꿀 한 스푼씩 먹어주면 피로회복과 염증 해독 및 가스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저도 소화계가 많이 안좋고 장염이 자주 오는 몸이라 많이 고생이 심했어요..

집에 매실액은 항상 있었고 의식해서 양배추도 자주 먹곤 했네요.ㅎㅎ

 

장염은 창자의 내막 등에 염증이 생긴걸 의미합니다.
보통은 여름에 많이들 생긴다고 아시는데 겨울에도 여름 못지않게 발병한다고 하네요.

 

겨울에는 특히 익히 알려진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히려 기온이 내려갈수록 증식 속도가 빨라지는 특징이 있으니 다들 조심하셔야해요.

영하권에서도 생존하다고 하네요.

 

항상 익혀 드시는거 잘 조리해서 드시는거 추천드리고 오늘 하루도 다들 건강하세요!!!^^

 

(P.S 너무 맛있는 회!!하지만 특히 회 조심 또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