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음식, 이모저모!

코로나 예방에 좋은 면역 음식, 이모저모!

코로나 예방에 좋은 면역 음식, 이모저모!

 

오늘은 코로나 예방에 좋은 우리 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쉽사리 끝날줄만 알았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에 오래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마스크 안쓰던 시절이 왜 이렇게 그리운지 몰라요.

뭔가 예전에는 마스크 쓴 사람이 보기 드물었다면 요즘은 마스크 안 쓴 사람이 없을 정도니까요.

 

 

 

 

 

 

 

안타깝게도 코로나에는 이 음식이 좋다!!!하는 식재료가 딱 골라서 나온건 아직 없다더군요 과장만 아주 판을 치길래..

그래서 마스크도 걸리기 전에 예방하자는 차원이고 소독제도 마찬가지잖아요!!!

음식도 아예 예방 차원으로 면역력을 높여보는건 어떨까 싶어서 면역 음식편을 만들었습니다.

 

 

 

 

 

 

 

 

 

1.마늘

 

우리나라 요리의 1등 공신하면 다들 [마늘]을 뽑으시지 않을까요?
우리나라는 마늘 요리를 하는데 다진 마늘을 넣는 마늘의 민족이니까요!!!
기본적으로 마늘에는 알리신 함유량이 굉장히 높아서 병균이 신체 내로 침투하는 걸 단단히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간 해독과 강장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 마그네슘, 셀레늄과 항염증 선분 또한 들어있죠.
이러한 성분들이 신체 내로 침투한 세균을 죽이고 심장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게다가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좋고 폐결핵과 백일해 등의 질환 예방에도 좋다 하니 만능 식재료라고 해도 무방하네요!
심장에는 조리해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게 좋다는 팁도 있어요!!!
팁이라고 해도 저는 생으로 먹는 건 포기...

 

 

 

 

 

2.고구마

 

국민 식재료를 알아봤으면 이젠 국민 간식도 알아봐야겠죠?
두 번째는 달짝지근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는 체내로 흡수될 시 비타민 A로 전환된다고 해요!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에 아주 큰 기여를 한답니다.
또한 피부를 통한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을 차단해서 면역력 또한 높아진다고 해요!!
무엇보다 황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 억제에 뛰어나고 뇌졸중, 심장병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달달한 군고구마 한입 크게 베어 물고 입김 후후 내뱉으면서 먹고 싶네요.ㅎ

 

 

 

3.강황

 

카레의 주 재료인 강황!!
개인적으로 카레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헤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염증을 없애주는 일종의 천연 항산화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 커큐민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 단백질 수치를 증가시켜줘서 바이러스나 세균을 없애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맛이 좋.. 크흠
남녀노소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맛 좋은 카레 면역도 높일 겸 오늘 저녁으로 어떠신가요?

 

 

 

 

 

 

4.홍삼

 

면역과 건강하면 빠질 수 없는 그것!
바로 홍삼이죠!!
뭔가 우리나라 한약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 녹용 하이고 홍삼인 것 같아요.
홍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는 항산화성분이라서 면역력 증진에 큰 기여를 합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도 있는데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기침과 가래에도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홍삼은 우리나라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약 36%를 차지할 정도로 식약청에서도 인정하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또한 피로회복과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해 혈액의 흐름에도 기여를 한다고 하니 홍삼즙 하나 드셔보시는 거 어떨까요?

 

 

 

 

 

5.도라지

 

면역하면 도라지!
도라지가 빠지면 섭섭합니다.
전에도 포스팅했듯이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 면역 증진에 뛰어나고 기관지 쪽에도 효과가 굉장히 뛰어나죠.
코로나가 폐에 끼치는 영향이 큰 질병이다 보니 도라지로 기관지를 보호해 주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실제로 뉴스에서 도라지 성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증식 억제를 확인했다는 글을 봤습니다.
리보핵산 중합 효소의 기능을 억제해서 코로나의 증식을 직접적으로 막는다네요.
다만 도라지는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께서 우적우적 드시면 안 좋을 수 있다 하니 도라지 차같이 우려 드시면 어떨까요?

 

 

 

 

 

 

 

6.

 

콩에는 면역물질 생성에 큰 기여를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육류 아닌 고기라는 역설적인 말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콩을 발효하였을 때 이소플라본의 양이 많아진다 하니 구수하니 맛있는 된장찌개 드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위와 장을 보호하고 신장의 기능 또한 강화시킨다 하니 콩 편식하지 마시고 필수 단백질이다 생각하고 드셔야 합니다!
사실 제가 콩을 조금 편식해서.. 고치겠습니다..ㅜ

 

 

 

 

 

7.고등어

 

고등어는 기본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굉장히 풍부해서 뇌 기능과 기억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합니다.
또한 고등어에 있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체내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이 셀레늄은 고등어에게 포함되어 있는 일종의 미네랄과 같은데 체내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약으로 챙기는 것과는 체내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다고 하네요.
칼슘 또한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골밀도를 향상시켜주고 뼈 관련 질환에도 좋다 하니 정말 여러모로 팔방미인이네요.

 

 

 

 

 

 

이처럼 오늘은 면역력 증진에 큰 기여를 하는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잘 몰랐는데 생각보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이 많아서 놀랐어요.

오늘은 아주 한식 백반처럼 면역력 좀 높여줘야겠네요.

방문자분들 모두 음식으로 챙기는 면역도 좋지만 1단계로 낮아졌어도 거리 유지,마스크 착용 절대 잊지 마시고 우리 몸을 챙겨야 가족들 몸도 지킨다는 생각 가지고 생활해요!!

언젠가 마스크를 벗고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희망을 가지고 다들 오늘 하루도 파이팅입니다.^^